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What is HashMap?
    카테고리 없음 2016. 10. 12. 09:34
    [참고]


    HashMap과 HashTable 


    HashMap과 HashTable은 Java의 API 이름이다. Hash Table이란 JDK 1.0부터 있던 Java의 API이고, HashMap은 Java2에서 처음 선보인 Java Collection Framework에 속한 API다. HashTable 또한 Map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기 때문에 HashMap과 HashTable이 제공하는 기능은 같다. 다만 HashMap은 보조 해시 함수 (Additional Hash Function)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조 해시 함수를 사용하지 않는 HashTable에 비하여 해시 충돌(Hash Collision)이 덜 발생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성능상 이점이 있다. 보조 해시함수가 아니더라도, HashTable 구현에는 거의 변화가 없는 반면, HashMap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HashTable의 현재 가치는 JRE 1.0, JRE 1.1 환경을 대상으로 구현한 Java 애플리케이션이 잘 동작할 수 있도록 하위 호환성을 제공하는 것에 있기 때문에, 이 둘 사이에 성능과 기능을 비교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다. 


    HashMap과 HashTable을 정의한다면, ‘키에 대한 해시 값을 사용하여 값을 저장하고 조회하며, 키-값 쌍의 개수에 따라 동적으로 크기가 증가하는 associate array’라고 할 수 있다. 이 associate array를 지칭하는 다른 용어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Map, Dictionary, Symbol Table 등이다. 



    associative array를 지칭하기 위하여 HashTable에서는 Dictionary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HashMap 에서는 그 명칭이 그대로 말하듯이 Map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map(또는 mapping)은 원래 수학 함수에서의 대응 관계를 지칭하는 용어로, 경우에 따라서는 함수 자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즉 HashMap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HashMap은 키 집합인 정의역과 값 집합인 공역의 대응에 해시 함수를 이용한다. 





    해시 분포와 해시 충돌


    동일하지 않은 어떤 객체 X와 Y가 있을 때, 즉 X.equals(Y)가 ‘거짓’일 때 X.hashCode() != Y.hashCode()가 같지 않다면, 이때 사용하는 해시 함수는 완전한 해시 함수(perfect hash functions) 라고 한다. 


    Boolean같이 서로 구별되는 객체의 종류가 적거나, Integer, Long, Double 같은 Number 객체는 객체가 나타내려는 값 자체를 해시 값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완전한 해시 함수 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 하지만 String 이나 POJO(Plain old java object)에 대하여 완전한 해시함수를 제작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적은 연산만으로 빠르게 동작할 수 있는 오나전한 해시 함수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HashMap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HashMap은 기본적으로 각 객체의 hashCode() 메서드가 반환한는 값을 사용하는 데, 결과 자료형은 int이다. 32비트 정수 자료형으로는 완전한 자료 해시 함수를 만들 수 없다. 논리적으로 생성 가능한 객체의 수가 2^32보다 많을 수 있기 때문이며, 또한 모든 HashMap 객채에서 O(1)을 보장하기 위해 랜덤 접근이 가능하게 하려면 원소가 2^32인 배열을 모든 HashMap이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HashMap을 비롯한 많은 해시 함수를 이용하는 associative array 구현체에서는 메모리를 절약하기 위하여 실제 해시 함수의 표현 정수 범위 |N|보다 작은 M개의 원소가 있는 배열만을 사용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객체에 대한 해시 코드의 나머지 값을 해시 버킷 인덱스 값으로 사용한다. 



    이 코드와 같은 방식을 사용하면, 서로 다른 해시 코드를 가지는 서로 다른 객체가 1/M의 확률로 같은 해시 버킷을 사용하게 된다. 이는 해시 함수가 얼마나 해시 충돌을 회피하도록 잘 구현되었느냐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종류의 해시 충돌이다. 이렇게 해시 충돌이 발생하더라도 키-값 쌍 데이터를 잘 저장하고 조회할 수 있게 하는 방식에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Open Addressing 이고, 다른 하나는 Separate Chaining이다. 이 둘 외에도 해시 충돌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자료 구조가 있지만, 거의 모두 이 둘을 응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Open Addressing은 데이터를 삽입하려는 해시 버킷이 이미 사용 중인 경우 달느 해시 버킷에 해당 데이터를 삽입하는 방식이다. 데이터를 저장/조회할 해시 버킷을 찾을 때에는 Linear Probing, Quadratic Probing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Separate Chaining에서 각 배열의 인자는 인덱스가 같은 해시 버킷을 연결한 링크드 리스트의 첫 부분(head)이다. 


    둘 다 Worst Case O(M)이다. 하지만 Open Addressing은 연속된 공간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Seperate Chaining에 비하여 캐시 효율이 높다. 따라서 데이터 개수가 충분히 적다면 Open Addressing이 Seperate Chaining 보다 성능이 좋다. 하지만 배열의 크기가 커질수록(M 값이 커질수록) 캐시 효율이라는 Open Addressing의 장점은 사라진다. 배열의 크기가 커지면, L1, L2 캐시 적중률(hit ratio)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