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main Name Service
IP 네티워크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우리가 인터넷을 편리하게 쓰게 해주는 것으로, 영문/한글 주소를 IP 네트워크에서 찾아갈 수 있는 IP로 변환해 준다. 모든 웹 사이트 주소를 도메인 대신 아이피로 외운다고 생각하면 머리 아파진다.
이 DNS를 운영하는 서버를 네임서버(Name Server)라고 한다. 서버 구축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어렵제 않게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규모가 있는 사이트의 경우에는 네임서버를 자체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기술적 설명
DNS는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를 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Forward Zone(도메인 이름 > IP)과 Reverse Zone(IP > 도메인 이름)을 가진다. 주로 Forward Zone에는 도메인을 구성하는 호스트에 대한 정보를, Reverse Zone에는 DNS 서버 자기 자신에 대한 정보를 기록한다.
DNS 서버에 질의하면 돌아오는 응답은 Authoritative answer와 Non-authoritative answer로 나뉜다.
Authoritative answer
DNS 서버가 질의 받은 도메인 또는 IP 주소의 레코드를 Forward Zone, Reverse Zone 모두 가지고 있을 경우에 하는 응답이다. 여러 호스트로 구성되어 있는 도메인의 네임서버에 도메인을 구성하고 있는 호스트의 주소를 직접 질의할 때 얻을 수 있다.
Non-authoritative answer
DNS 서버가 질의 받은 도메인 또는 IP 주소의 레코드를 Foward Zone, Reverse Zone 중 하나 이상 가지고 있지 않을 경우에 하는 응답이다. 도메인의 네임 서버에 해당 도메인을 구성하지 않은 호스트, 즉 외부 서버의 주소를 질의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응답이다. 가정집에서 DNS 서버에 질의할 때 받게 되는 응답이 바로 이것이다.
DDNS
DDNS 또는 Dynamic DNS(=동적 DNS)라 쓰이며 실시간으로 DNS를 갱신하는 방식이다. 주로 도메인의 IP가 유동적인 경우 사용된다. ip가 바뀌어도 DDNS로 설정한 도메인값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용이하게 접속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용하는 포털사이트나 각 기업, 정부기관의 홈페이지 들은 해당 기업이나 기관 등이 소유한 고정 IP를 통해 DNS 주소를 할당 받기 마련인데, 가정 단위에 있어서 고정 IP를 할당받는 것은 상당한 비용이 들 뿐더러 IP 추적에 의한 사생할 침해 요소가 있지만, IP 유동이 일어나는 순간 해당 주소로 들어온 트래픽을 본래 그 주소를 할당받은 사용자에게 가지 않고 새로이 그 IP를 차지하게 된 엉뚱한 사용자에게 가게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나온것이 바로 DDNS이며 일반적으로는 유동 IP로 인터넷을 공급받는 대다수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개인 서버나 NAS 구축을 하려 할때 이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