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카카오 본인인증 API 구현하기
    좋은글 2023. 10. 18. 15:48


    민간인증서
    상용화로 인해 본인인증 서비스 개발외주가 들어왔다.
    주로 기능 위주의 개발 요청으로 당시 작업중인 프로젝트가 있어 넉넉잡고 2 정도의 기한을 클라이언트에게 요청했다.

     # 서비스 분석
    클라이언트는 해당 기능을 주류 판매시 사용자 성인인증 용도로 사용하고자 하였다.
    해당 기능은 카카오 본인인증 서비스를 이용하면 구현 가능하였으며, 클라이언트 측도 카카오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해도 좋다는 의견을 받았다.

    # 업체 선정
    카카오 본인인증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카카오로 문의하려 했으나 소통 창구가 없었고, 검색 끝에 대행사를 통해서 서비스를 제공받을 있었다. 카카오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대행사는 툴킷이나 솔루션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고 그 중에 SDK 제공 네트워크 설정이 필요없는 **써트 선택했다.

    # 개발 진행
    클라이언트 측으로 요청하여 통신을 위해 필요한 아이디와 비밀키, 이용기관 키를 발급받았다. 다행히 클라이언트 스팩에 nodejs에서 사용가능한 스팩의 SDK 예제 튜토리얼이 개발자센터에 제공되고 있었고 튜토리얼대로 진행하니 특별히 어려움을 없었다.

     

     


    #
    후기
    클라이언트 측으로 총 작업기한을 2주 정도 요청했으나 분석(2) , 작업(3일 - 통계페이지 포함) 진행하여 일주일 내 어려움 없이 마무리 가능했다.

    개발자센터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고 있었으며, 전담 개발자와 직접 통화가 가능한 점이 좋았다.(급해서 바로 전화했는데 전체 프로세스를 얘기해줘서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또한, 추가로 요청해 검증 전자서명 검증소스로 제공해 복호화에 대한 스트레스도 해결해 주었다. 다만, 현시점 기준 소스 구성이 구식이고 통계 API 없어 사용량을 알수 없다. 관리자 페이지가 공개 예정이라는데 이번 프로젝트시에는 없어 따로 제작이 필요했다.(이것만 있었어도 3일이면 끝났을듯...)

    프로젝트가 마무리 되고 살펴보니 패스 네이버 인증 서비스 지원하는듯 하여 추가 필요 이용할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