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arkdown
    카테고리 없음 2017. 1. 4. 19:37




    마크다운(Markdown) 소개


    마크다운(Markdown)은 일종의 마크업 언어로 텍스트에 태그를 이용해서 글자를 굵게하거나, 이미지를 삽입하거나 하는 일이 가능하다. 요즘 마크다운은 아주 여러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제 워드프레스에서는 기본적으로 마크다운을 지원하기 시작했고 Tumblr나 Ghost 와 같은 블로그 플랫폼에서도 마크다운 언얼르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마크다운(Markdown) 역사


    존 그루버는 2004년에 문법 면에서 에런 스워츠와 중대한 협업을 통해 마크다운 언어를 만들었으며, 사람들이 릭기 쉽고 쓱 시위누 플레인 텍스트 포맷을 사용하여 쓸 수 있으면서 구조적으로 유효한 XHTML(또는 HTML)로 선택적 변환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마크다운(Markdown) 장점



    읽기 쉽다

    마크다운은 다른 마크업 언어에 비해 훨씬 알아보기 쉽다. 제목은 앞에 #을 붙여주면 되고, 글자를 강조하려면 글자 주위를 **로 감싸주면 도니다. HTML로 글을 쓸 때는, 그 글이 실제로 브라우저에 어떻게 보여질지 상상하는 것이 꽤 어려운 일이었다면 마크다운으로 슨 텍스트는, 텍스트만으로 그 글이 브라우저에서 어떻게 보여질지 쉽게 상상할 수 있다.


    익히기 쉽다

    마크다운은 상당히 간단하다. John Gruber가 처음에 마크다운을 만들었을 때,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만을 마크다운을 쓰고, 복잡한 것은 HTML로 쓰도록 디자인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비록 몇가지 제한이 있기는 하지만 마크다운으로 글을 쓸 때, 중간에 HTML을 그대로 써도 상관 없다. 


    모바일 친화적이다

    모바일을 통해 글을 쓰고 올리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모바일로 서식이 들어간 글을 쓰는 것은 상당히 불편하다. 특히 모바일에서 데이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작동하더라도 작은 화면 때문에 에디터를 통해 글쓰기가 불편한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마크다운을 이용해서 글을 쓰면 간단한 태그만으로 쉽게 서식을 넣을 수 있어서 에디터를 사용하는 것 보다 편리하다. 



    마크다운(Markdown) 단점



    문법이 너무 단순하다

    문법이 너무 단순해서 그 기능을 벗어나려고 할 때는 결국 HTML 을 써야하는 경우가 생긴다. 예를들어 이미지를 정렬하는 경우 HTML 태그의 img 태그를 써야 한다. 또한 태그에 클래스 지정 등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클래스나 ID를 지정하려면 역시 HTML을 써야한다.


    확장 문법이 많다

    이것은 첫번째 단점 때문에 발생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문법이 너무 단순하기 때문에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확장 문법들이 생겼고, 그런 파편화 때문에 한 곳에서 잘 작동하는 마크다운 문서가 다른 곳에서는 잘 작동하지 않는 현상이 생기기도 한다.


    멀티미디어 삽입이 불편하다

    마크다운의 가장 큰 단점으로 꼽히는 사항이다. 에디터에서 이미지 삽입은 비교적 쉬운 편이지만 마크다운은 그저 텍스트만 입력 가능하기 때문에, 이미지를 삽입하는 것과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그 주소를 따오는 과정들이 모두 분리되어 있다. 마크다운을 이용해서 블로그의 글을 작성할 때 가장 불편한 것이 바로 이미지를 삽입할 때이다.



    [참고]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