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67번째 책] 하버드 마지막 강의
    1000권 독서 2017. 12. 22. 21:15


    하버드대학교 법대학장이 졸업식에서 연설한 내용을 정리한 책이다.


    졸업식 연설이 항상 책으로 집필되는 것은 아니지만, 졸업식 당시의 영상이 온라인에서 인기를 얻게되자 책으로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전자책으로 보았을때 총 127페이지 가량 되는 내용이 많지 않은 책이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많은 상황속에 지혜로운 질문이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저자는 5가지의 질문을 제시하고 각각의 질문에 대한 사례들을 이야기한다.


    챕터 1, 2를 지나면서 별거?없네 라는 생각으로 책을 읽어가다가 어느순간 책의 내용이 글자가 아닌 내 생활에 적용할 요소들로 다가오게 되었고 이는 큰 변화를 주었다.


    직장인으로서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동료들이나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된다. 대화가 중요한만큼 실수도 많고 적절하고 상황에 꼭 필요한 대화를 통해 기회나 해결점을 얻기도 한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5가지 질문은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지혜로운 질문들을 정리하여 제시해준다.


    단순히 다른 사람의 이야기로 다가가기 보다는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고민하면서 책을 읽어낸다면 127페이지가 1270페이지의 책보다 더 가치 있게 느껴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책에서 소개하는 다섯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잠깐만요, 뭐라고요?" 는 모든 이해의 근원이다.

    2) "나는 궁금한데요?" 는 모든 호기심의 근원이다.

    3) "우리가 적어도 ... 할 수 있지 않을까?" 는 모든 진전의 시작이다.

    4) "내가 어떻게 도울까요?" 는 모든 좋은 관계의 기본이다.

    5)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는 삶의 핵심으로 들어가게 해준다


Designed by Tistory.